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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술이야기

안드레아 만테냐의 ‘죽은 그리스도’

[미술의 역사28]

죽음 앞에서는 누구나 마지막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나서 작별 인사를 하고, 가족들은 임종 직후에 충격과 상실감으로 죽음을 부정하고 싶어 한다.

베네딕토의 수도 규칙’ 4 47죽음을 날마다 눈앞에 두라고 간단명료하게 표현하여 평화로운 노년을 맞기 위해서는 항상 죽음을 눈앞에 두고 그에 걸맞게 살아야 한다고 설명한다.

안드레아 만테냐, 죽은 그리스도 (The Dead Christ, 1490) , Tempera on canvas, 68 X 81 cm, Pinacoteca di Brera, Milan.

오늘 소개하는 이탈리아 화가 만테냐(1431∼1506년)는  그가 임종을 맞이했을 때 그의 방에<죽은 그리스도> 그림이 걸려있었고, 항상 삶과 죽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며 그리스도의 죽음에 동참하는 신앙인의 모습을 보여주었다.

안드레아 만테냐의 <죽은 그리스도The Dead Christ, 1490> 작품을 보면, 이전까지 한 번도 보지 못했던 구도로 그려져 있다. 그리스도의 죽음을 이렇게 슬프게 표현한 화가가 있었을까? 이 그림에서 예수의 주검을 정면이 아닌 발아래에서 본 구도로, 예수의 몸은 실제 길이보다 짧아 보이게 그렸다. 게다가 사실적인 묘사로 감상하는 이로 하여금 충격적인 슬픔에 빠지게 한다. 예수의 몸에는 십자가에 못 박히면서 생긴 선명한 못 자국과 상처의 흔적들이 남아있다. 싸늘하게 식은 몸을 덮고 있는 얇은 천의 사실적인 주름과 숨 쉬지 않는 가슴 너머로 죽어간 예수의 얼굴이 보인다. 힘없이 축 늘어진 양손의 상처와 두발 그리고 옆구리의 창 자국까지... 예수의 살갗은  찢겨져 있고, 이는 너무나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수난 당시의 고통이 절절한 아픔으로 다가온다 그 곁에서 손수건으로 눈물을 흘리는 여인은 어머니인 마리아이다. 슬픔으로 일그러진 마리아의 얼굴은 현실적인 어머니로 표현되어 있다. 아들의 죽음을 슬퍼하는 어머니의 마음은 신의 아들이 아닌 인간의 아들인 예수가 느껴진다. 이처럼, 만테냐는 더할 수 없는 슬픔을 사실적이고 은은한 색채로, 조형성이 강한 조각적 표현과 원근법으로 독자적인 미술세계로  당대에 북이탈리아 르네상스를 선도해 나갔다.